729

비트 효능과 부작용, 먹는방법과 보관하는법 알려드려요.

속이 빨간 비트

속이 빨간 무와 비슷한 비트는 한국의 무와 비슷한 역할을 합니다. 속은 단단하고 부드러운 식감으로 저장성이 좋은 편이지만 가을~초겨을이 제철이랍니다.

 

과일이랑도 잘 어울려서 샐러드에도 많이 사용되고, 최근 강식당에서 튀김에도 사용되었던 적이 있어요.

 


비트의 효능

비트는 이미 서양의 4대 food로 인기있는 채소입니다. 100g 기준 43kcal의 저칼로리로 식이섬유와 엽산 권장량도 충분히 함유되어있는 좋은 채소랍니다.

 

저칼로리, 고식이섬유

칼로리가 낮고, 식이 섬유량이 11%(100g 기준)으로 다이어트 식단으로도 좋습니다.

 

비타민 함유

비트에는 비타민 B9가 일일 권장량 29%가 함유되어있고, 비타민A, 비타민C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철분 함량이 높아서 적혈구 생성을 도와 혈액을 깨끗이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생리불순의 여성, 폐경기에 가까워진 장년층 여성에게도 좋으며 이는 혈액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라이코펜 성분

염증, 노화를 억제하는 성분으로 함영증, 항암작용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토마토보다 8배 넘는 항산화 작용으로 폐암, 폐렴 등 예방과 치료의 효과가 있습니다.

라이코펜 성분이란?
속이 빨간 채소, 열매 등에 함유된 카로티노이드 색소로 항암작용을 하는 성분입니다.

 

혈액순환

혈액 속의 기름을 제거하는 도움을 주어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콜레스테롤이 높으신 분들은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은 혈관벽에 지방층이 쌓이는 것인데, 혈관벽을 깨끗하게 해주는 비트의 효능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칼륨 성분

나트륨 성분을 배출하는 칼륨 성분이 있어서 고혈압을 가지신 분들에게 좋습니다. 

100g 당 406mg을 함유하고 있어서 고혈압, 뇌졸중, 심근경색, 심혈관 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비트의 효능 한눈에 총정리

신체적 도움
빈혈 예방, 항암작용, 혈당 수치를 낮춤, 고혈압 예방, 콜레스테롤 개선

미용, 생활개선에 도움
다이어트 식품, 체중감량, 위장 개선

 

비트의 부작용

과다 섭취하게 되면 설사, 장염 등 배변 활동에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루 권장량은 성인 기준 하루 1/2개 이하 (350g 기준)입니다. 또한 저혈압, 저혈압 쇼크 등이 있을 수 있으니 권장량을 지켜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많이 포함되어있어서 변이 묽어질 수 있으며, 색소 때문에 일시적인 변의 색이 붉을 수 있습니다.

 


좋은 비트 고르는 방법

- 표면이 매끄럽고 둥근 것

- 잘랐을 때 표면의 붉은색이 선명한 것

- 크기가 너무 크지 않은 중간의 것

- 잎이 푸르고 신선한 것

 

 

비트 손질 방법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후 필러로 껍질을 벗겨내서 섭취합니다.

 

비트 보관하는 방법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된 비트는 수분이 날아가지 않게 유의해야 합니다. 무를 보관할 때와 같이 물기가 없는 상태에서 공기와의 접촉을 피해서 보관합니다.

 

- 신문지, 키친타월에 싼 후 비닐로 감싸서 냉장보관

- 줄기를 5cm 정도 남기고 제거

- 최대 2주 이내 섭취할 것

 


비트 요리 활용방법

샐러드_ 생식, 미역 냉채

볶음_ 베이컨 볶음 등

튀김_ 야채튀김, 감자+비트 전, 비트 튀김

조림_각종 야채와 조림

장아찌_피클, 장아찌, 겉절이

쥬스_사과+비트 쥬스

 

 

우리나라 무와 비슷한 비트는 색감이 좋아서 다방면의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 찾아보기 어려웠지만, 요즘은 마트에서도 손쉽게 구할 수 있으니

우리 집 건강 밥상으로 자주 올려주시면 좋을 거 같아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